바카라 놀이터

미국 일리노이대, 한국식품연구원에 정밀발효 분야 현지 거점 연구실 설치

한-미 공동연구 활성화 사업 일환…향후 하와이대, 퍼듀대, 오리건주립대 등 협력

2024-04-18     이재현 기자

식품 R&D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실을 보유한 일리노이대학교의 정밀발효(Precision Fermentation) 분야 On-Site Lab(현지거점연구실)이 17일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백형희)에 설치됐다.

On-Site Lab은 한식연에서 국제협력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 중 하나로, 식품 R&D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실과 실질적인 연구 협력, 인력교류 등을 위해 상호 현지에 거점연구실을 설치한 것이다.

일리노이대 정밀발효 연구실(진용수 교수)은 합성생물학 기술을 이용한 미생물의 유전체 재설계를 통해 다양한 고부가가치 화합물을 생산해 내는 정밀발효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상위 수준의 연구 실적과 연구진을 보유하고 있다.

한식연은 이번 일리노이대(식품향미)의 On-Site Lab 설치를 시작으로 향후 하와이대(식품공학), 퍼듀대(인체영양), 오리건주립대(식품안전)의 On-Site Lab도 설치해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협력을 지속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백형희 원장은 “이번 일리노이대와의 협력을 통해 정밀발효 분야의 연구 기반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국내 식품 분야 유일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써 국제협력을 통해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혁신적인 연구 결과를 이끌어 내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백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