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라 놀이터

농기평, ‘2015 농식품 R&D 우수성과 100선’ 발간
농기평, ‘2015 농식품 R&D 우수성과 100선’ 발간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6.06.2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지원으로 개발된 우수논문·특허·제품 등 상세히 소개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이상길)은 농식품 연구개발을 통해 작년에 창출된 연구성과들을 널리 알리고, 연구자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2015 농식품 R&D 우수성과 100선'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2015 농식품 R&D 우수성과 100선은 2015년에 창출된 연구성과 중에서 △영향력지수(mrnIF)값이 높은 SCI논문 20건 △특허질적가치(SMART값)가 높은 등록특허 30건 △2015년 매출실적이 높은 제품 50건으로 구성했다.

SMART(System to measure, analyze and rate patent technology) 값이란 특허의 권리성, 기술성, 활용성 등을 평가함으로써 특허의 잠재적 질적가치를 C부터 AAA까지 9등급으로 구분해 표현한 값을 말한다.

mrnIF(modified rank normalized Impact Factor)는 해당 분야에서 특정학술지가 차지하는 위상을 나타내는 값으로 100인 경우 해당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학술지임을 의미하며, 0인 경우 가장 낮은 순위의 학술지임을 의미한다.

작년 매출실적이 우수한 제품으로는 △천연조미료 연두 △기능성 발효음료 하루야채 △항균성 바이오플라스틱 소재 △장기간 활용할 수 있는 비닐하우스 코팅필름 등이 선정됐다.

기능성 하루야채·연두·바이오플라스틱 매출 고성과
삼양제넥스 설탕 대체용 사이코스 생산 특허주목  

기능성 발효음료 ‘하루야채’는 한국야쿠르트가 정부 지원을 받아 개발한 제품으로 작년에 156억 원의 매출을 창출했고, 샘표식품이 자연발효 기술을 적용하여 개발한 천연조미료 ’연두우리콩’은 작년에 116억 원의 매출을 창출해 사업화 실적이 우수한 제품으로 100선에 포함됐다.

한편 일신화학이 정부지원을 받아 개발한 ’학표 솔라이트 필름‘, ’솔라리움‘ 등의 시설원예용 장기성 코팅필름의 작년 매출실적이 35억 원에 달했고, 연세대학교 박수일 교수팀이 개발하고, 에이유가 생산·판매한 ’항균성 바이오플라스틱 소재‘의 작년 매출액도 11억 원에 달해 주목받는 산업적 성과로 선정됐다.

SMART 값이 높은 등록특허로는 △하이브리드 트랙터엔진시스템 △설탕대체용 사이코스 생산기술 등이 선정됐다.

작년에 등록된 특허 중 LS엠트론의 하이브리드 트랙터엔진시스템과 무단변속기 관련 특허가 SMART 등급 중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 이 기술은 연료소모량을 줄이고 작업효율을 높이는 핵심기술로서 우리 트랙터의 수출경쟁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천연 향료 만드는 리놀렌산 생물 전환법 우수 논문
기업 48건 최다…대학 40건·출연연구기관 12건 순 

삼양제넥스의 설탕대체용 사이코스 생산방법과 관련된 등록 특허도 기술성, 활용성이 우수하고, 권리성이 매우 높아 금번 100선에 선정됐다. 우수한 논문으로는 △리놀렌산의 생물전환법(미생물로 천연향료를 생산) △유전자 가위의 정확도 분석법(질병모델동물 개발에 활용) △환경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식물의 신규성 유전자의 기능 규명(환경스트레스 내성 작물개발에 활용 가능) 등이 선정·소개됐다.

이번 농식품 R&D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성과를 창출한 연구기관들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기업이 총 48건으로 가장 많고, 대학이 40건, 정부출연연구기관이 12건을 차지했다. 대학의 경우 서울대(13건) 경희대(3건) 연세대(3건) 순이었으며, 출연연은 한국식품연구원(4건) 한국생명공학연구원(3건) 등의 순이었다.

농기평 이상길 원장은 “농식품 R&D성과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곳에서 쉽게 찾아보고,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번에 발간한 우수성과 100선을 통해 국민들이 농식품 분야 R&D의 중요성과 효과를 체감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