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라 놀이터

식품진흥원, 2026년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조성
식품진흥원, 2026년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조성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4.04.29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모 사업 도전 농식품부서 105억 자금 지원 받아
식물성 대체식품·식품 로봇·업사이클링 3개 분야
대체식품 기업 육성·기술력 향상·인력 양성 도모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105억 원 규모의 지원을 받아 오는 2026년까지 대체식품 분야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를 구축한다. 식물성대체식품, 식품로봇, 식품업사이클링 3개 분야다.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구축사업은 푸드테크 혁신클러스터 조성에 필요한 거점 지원시설 구축을 목표로 추진됐다.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그리고 식품진흥원은 전북이 가지고 있는 농생명 네트워크와 식품산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공모사업에 도전해 식물성 대체식품 분야에 최종 선정됐다.

오는 2026년 완공 예정인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조감도(제공=식품진흥원)
오는 2026년 완공 예정인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조감도(제공=식품진흥원)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구축될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에는 식물성 원료의 단백질 성분을 분리하는 시설과 식물성 조직단백(TVP)을 제조하는 압출성형 장비 그리고 최종 상용화를 위한 성형기 등 푸드테크 기술을 지원하는 최신 장비가 도입될 예정이다.

그동안 식품진흥원은 HMR기술지원센터에 구축된 압출성형기를 활용해 식물성 조직단백(TVP) 제조기술 지원 및 공정표준화를 수행했고, 대체식품 전문가와 기업간 기술교류를 위한 다양한 네트워킹 활동을 추진하며 대체식품 분야의 초석을 다져왔다.

이번에 구축되는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는 기존 구축된 12개 기업지원시설과 연계해 대체식품 기업 육성과 기술력 향상, 전문인력 양성 등 국내 대체식품 산업의 활성화를 다방면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영재 이사장은 “전북도의 농생명 네트워크와 식품진흥원이 보유한 푸드테크 기술력을 통해 국내 식품산업의 활성화와 기업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